안녕하세요. 아픔을 다스리는 진 원장입니다.오늘은 오십견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오십견은 동결견이라고도 불리며,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도 불립니다.증상을 말할 때는 ‘특발성 어깨의 능동 및 수동운동장애’라고 표현합니다.특별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주요 기전은 어깨 관절의 힘줄이 두꺼워져 탄력성을 잃는 것입니다.

주로 40대~60대 여성에게서 호발하고 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파킨슨, 뇌 출혈 등에도 관련이 있습니다.능동 및 수동 운동 장애이므로 실제로 제가 어깨를 움직이려고 해도 안 되고 다른 사람이 어깨를 올려도 오르지 않습니다.문자 그대로 굳어 있기 때문입니다.1단계에 굳어 가는 시기가 있지만 7~10일 정도 걸리며 통증이 심합니다.제2단계는 굳어진 시기에서 통증은 약간 감소하고 경색이 심해지면서 6개월까지 걸립니다.마지막 단계는 녹아 가는 시기이지만, 너무 길면 24개월까지 걸립니다.다만 재발하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오십견은 쉽게 낫지 않고 풀리는데 시간이 있으므로 무리하게 어깨 주위를 시술해서는 안 됩니다.특히 이 부위에 석회화가 내린다고 해서 무리하게 체외 충격파의 시술을 하거나 도수 치료를 하면 더 무리가 생기는 일이 있습니다.실제로 석회화로 오십견이 온다는 증거는 없습니다.또 석회화로 어깨의 통증이 나타나거나 어깨를 움직이지 않기도 드뭅니다.그래서 석회화했다는 데 초점을 맞추고 반드시 치료해야 할 것은 아닙니다.결국 나서지 못하는 것은 근육, 인대, 관절의 문제이므로 이런 부위에 문제가 없는지 봐야 합니다.어깨 관절이 석회화하는 과정
회전건초(어깨를 움직이는 4개의 근육)의 힘줄은 근육에서 내려오는 동맥과 상완골에서 올라오는 동맥의 혈류를 공급받습니다. 이 지점을 critical zone이라고 하는데 이런 부위는 말초혈관에서 정맥혈로 가는 과정에서 석회입자가 흡수되지 않고 그 주변에 침착되기 때문에 석회화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그래서 석회입자가 끼는 석회화 건염이 생기고 어깨봉 아래에 활액낭을 누르면 활액낭도 벽이 두꺼워지고 그 중 활액낭 안쪽으로 석회가 유입되면 삼각근하 활액낭염까지 가능합니다. 이런 석회화 건염은 결국 퇴행성 변화로 이어지고 회전근개의 파열도 가능합니다.결국 석회화라고 하는 것은 어깨 관절의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러한 병리기전은 오십견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다만 어깨관절 주변의 지속적인 충격이나 압박은 동결견이든 회전건판 파열이든 일으킬 수 있을 것입니다.

석회화 건염의 엑스레이 사진
어깨를 움직일 수 없는 경우는 치료 어깨의 회전을 담당하는 근육 중 극상근과 소원근을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소원근은 액와신경 장애를 유발하고, 극상근은 견갑상 신경 장애를 일으킵니다.

액와 신경
소원근을 지나는 액와 신경

소원근을 지나는 액와 신경
극상근 아래를 지나는 견갑상 신경
이런 경우 그 부위의 통증 유발점과 건에 침 치료와 약침 치료를 해주게 됩니다.단, 어깨 통증이나 가동 영역의 제한이 있는 경우는 원인이 다양합니다.실제로 동결견일 수도 있고, 건염일 수도 있고, 근육통일 수도 있습니다.정확한 감별 진단이 요구됩니다.어깨 통증이 있거나 어깨를 잘 들어 올릴 수 없는 경우는 문의하십시오.제주어깨통증오십견한의언064749800001057188100 #제주한의원 #노형한의원 #제주어깨통증 #제주어깨근육통 #제주오십견 #제주동결견 #노형어깨통증 #노형오십견 #노형동결견 #노형침치료 #노형견치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