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채경, 천문학자는 별을 보지 않는다 심채경, 천문학자는 별을 보지 않는다

줄거리 심채경 천문학자의 에세이. 에세이지만 개인의 성장 과정만 담고 있는 것도 아니고 과학적 사례-영화 증인에서 나오는 문제. 사면에 있는 창문이 모두 남향 집을 지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같은-에 대한 간단한 해설만을 담고 있는 것도 아니다. 이 둘 사이에서 매 챕터마다 작가는 자신의 경험과 생각, 그리고 지식을 풀어나간다. 줄거리 심채경 천문학자의 에세이. 에세이지만 개인의 성장 과정만 담고 있는 것도 아니고 과학적 사례-영화 증인에서 나오는 문제. 사면에 있는 창문이 모두 남향 집을 지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같은-에 대한 간단한 해설만을 담고 있는 것도 아니다. 이 둘 사이에서 매 챕터마다 작가는 자신의 경험과 생각, 그리고 지식을 풀어나간다.

후기 지구과학은 정말 싫었다. 중국어만큼 싫어하는 과목이 지구과학이었다. 태양을 중심으로 자전과 공전이 일어나 상현의 달이 보름달을 거쳐 섣달 그믐날이 된다는 것을 그때나 지금이나 이해할 수 없다. 그래서 나의 평소 독서취향이라면 읽지않는 400번대 책이었는데··· 독서동아리가 아니면 읽지 않은 책이었다. 그래도 읽어보니까 어려운 과학책이 아니라서 다행이야. 야호… 그러면 쉽게 읽을 수 있냐면······ 읽을 수 있는데··· 뭔가 개인적으로 남은 게 없었어. 누가 추천해달라고 하면 좀 망설여지는 책. 소설이 아니라 에세이이기 때문이다. 후기 지구과학은 정말 싫었다. 중국어만큼 싫어하는 과목이 지구과학이었다. 태양을 중심으로 자전과 공전이 일어나 상현의 달이 보름달을 거쳐 섣달 그믐날이 된다는 것을 그때나 지금이나 이해할 수 없다. 그래서 나의 평소 독서취향이라면 읽지않는 400번대 책이었는데··· 독서동아리가 아니면 읽지 않은 책이었다. 그래도 읽어보니까 어려운 과학책이 아니라서 다행이야. 야호… 그러면 쉽게 읽을 수 있냐면······ 읽을 수 있는데··· 뭔가 개인적으로 남은 게 없었어. 누가 추천해달라고 하면 좀 망설여지는 책. 소설이 아니라 에세이이기 때문이다.

생각해 볼 점, 그래도 새로 알게 된 것이 하나도 없어 이 책을 읽느라 할애한 시간이 아깝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한국인 최초로 우주에 다녀온 이소연 박사에 대해 한국은 여론이 좋지 않았다. 정말 이소연 박사가 계약 위반을 저지른 것일까? 아니다. 2008년 나로호 프로젝트는 명목상의 목적은 ‘우주정거장에서의 과학실험’이었고, 대학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생명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이소연 박사가 더 적합한 전문가였던 것이다. 그런데 이 사실을 사람들은 얼마나 알고 있을까? 그리고 2008년 3월 다카야마의 관련 보안 규정 위반으로 이소연이 우주비행 참가자, 다카야마가 백업 우주비행 참가자로 변경되었다는 것은? 우리나라에 천문학자가 많지 않기도 하지만 국민의 관심이 없기 때문에 천문학자가 없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생각해 볼 점, 그래도 새로 알게 된 것이 하나도 없어 이 책을 읽느라 할애한 시간이 아깝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한국인 최초로 우주에 다녀온 이소연 박사에 대해 한국은 여론이 좋지 않았다. 정말 이소연 박사가 계약 위반을 저지른 것일까? 아니다. 2008년 나로호 프로젝트는 명목상의 목적은 ‘우주정거장에서의 과학실험’이었고, 대학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생명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이소연 박사가 더 적합한 전문가였던 것이다. 그런데 이 사실을 사람들은 얼마나 알고 있을까? 그리고 2008년 3월 다카야마의 관련 보안 규정 위반으로 이소연이 우주비행 참가자, 다카야마가 백업 우주비행 참가자로 변경되었다는 것은? 우리나라에 천문학자가 많지 않기도 하지만 국민의 관심이 없기 때문에 천문학자가 없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마음에 드는 글의 천문학을 비롯한 많은 과학 분야가 국민이 낸 소중한 세금으로 연구비를 받고 있으며 과학계 종사자임을 밝히면 듣는 사람은 대개”오~”는 짧은 감탄사와 함께 이 직업을 존중한다.물심 양면의 지지를 받고 보답을 해야 한다.물론 자기 자리에서 충실히 연구하는 것이 가장 큰 대가이며, 이렇게 기회가 주어질 때 대중과 소통하기도 부수적이면서 중요한 임무다.(91~92P.)소행성은 공룡을 포함한 지구 생명체의 일부를 몇번이나 멸종시켰지만 그래도 지구에는 멋지게 생명이 꽃을 피웠다.위기를 이긴 우리 마음 속에 언젠가는 봄의 꽃이 간질 간질 흐를 것.(195P.) 어릴 때 태양계 행성의 이름 머리 글자만 따서’스 금 지나 화목토쵸은헤묘은’순으로 느낀 사람들에게 마지막’명’을 말에서 처리해야 할 난처한 시대가 시작됐다.반드시 행성과 배웠는데 이제 와서 다르지 않지만 지구의 세차 운동 때문에 황도 12궁이 13궁으로 바뀌고 생일의 별자리가 바뀐다는 나쁜 소문이 돌지 않지만 하늘에 있는 것은 영원히 안 바뀐다고 생각하고 이 별은 너의 별, 저 별은 내 별, 다양한 맹세를 모두 천상의 세계도 바뀌다니 이 무슨 이상한가(239~240P.)마음에 드는 글의 천문학을 비롯한 많은 과학 분야가 국민이 낸 소중한 세금으로 연구비를 받고 있으며 과학계 종사자임을 밝히면 듣는 사람은 대개”오~”는 짧은 감탄사와 함께 이 직업을 존중한다.물심 양면의 지지를 받고 보답을 해야 한다.물론 자기 자리에서 충실히 연구하는 것이 가장 큰 대가이며, 이렇게 기회가 주어질 때 대중과 소통하기도 부수적이면서 중요한 임무다.(91~92P.)소행성은 공룡을 포함한 지구 생명체의 일부를 몇번이나 멸종시켰지만 그래도 지구에는 멋지게 생명이 꽃을 피웠다.위기를 이긴 우리 마음 속에 언젠가는 봄의 꽃이 간질 간질 흐를 것.(195P.) 어릴 때 태양계 행성의 이름 머리 글자만 따서’스 금 지나 화목토쵸은헤묘은’순으로 느낀 사람들에게 마지막’명’을 말에서 처리해야 할 난처한 시대가 시작됐다.반드시 행성과 배웠는데 이제 와서 다르지 않지만 지구의 세차 운동 때문에 황도 12궁이 13궁으로 바뀌고 생일의 별자리가 바뀐다는 나쁜 소문이 돌지 않지만 하늘에 있는 것은 영원히 안 바뀐다고 생각하고 이 별은 너의 별, 저 별은 내 별, 다양한 맹세를 모두 천상의 세계도 바뀌다니 이 무슨 이상한가(239~240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