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포스팅은 소행성 베누의 시료에 관한 글이다.지난해 9월 미국 유타 주 사막에 떨어진 소행성 베누의 시료 캡슐.(출처: 구글).. 목성 탐사선 주노와 심우주 탐사선 뉴호라이즌스를 잇는 뉴 프론티어 계획의 세 번째 탐사선이었던 소행성 베누 탐사선 오시리스렉스에 실린 시료 샘플 캡슐이 지난해 9월 23일 미국 유타주 사막에 무사히 착륙했다.이로써 미국은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소행성 시료 샘플을 채취한 나라로 기록됐다…소행성 베누의 크기 비교. 미국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이나 프랑스 에펠탑보다 약간 크다.(출처:Google).. 소행성 베누는 아폴로 소행성군에 속하는 소행성이며, 지구 접근 천체이다.당장은 아니더라도 2182년 9월 24일 기준으로 지구와 충돌할 확률이 1800분의 1에 이를 정도로 위험한 소행성이다. 물론 지금으로부터 약 160년이나 먼 미래이기 때문에, 그 무렵이 되면 베누의 경로를 안전하게 바꾸는 기술은 개발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탐사선 오시리스-렉스가 베누 상공에서 찍은 표면 사진. 밝은 탄산염이 보인다.(출처: 구글)..베누 연구가 왜 중요하냐면 지금으로부터 약 46억 년 전 목성의 소행성대에 안착했던 천체가 본래 베누의 모태였고, 그 후 약 10억 년 전쯤 다른 천체(소행성)와 충돌해 지금의 베누가 떨어진 것으로 생각된다.즉, 베누를 분석하면 결국 태양계의 초기 상황에 대해 알 수 있다는 것이다…베누의 샘플을 조심스럽게 다루는 과학자들. 손이 덜덜 떨리는 것 같아.(출처: 구글).. 무려 7년간 왕복 거리 약 6억 4천만㎞에 달하는 대장정 끝에 구해온 베누 시료였지만 뜻밖의 문제가 생겼다. 캡슐 외부에 붙은 시료는 확보했지만 정작 그 안에 들어 있던 시료는 구할 수 없었던 것이다. 워낙 튼튼하게 밀봉되어 있어서 뚜껑 잠금장치 2개를 풀 수가 없었기 때문에…하…이것을 오함마로 부숴버리고 싶다..(출처:Google).. 용기 뚜껑을 열지 못한 NASA는 결국 잠금장치를 풀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해 지난달에야 열었다.지구에 도착한 지 3개월이 지나서야 용기에 들어 있던 시료를 확보한 것이다…짠~ 이게 캡슐 안에 밀봉되어 있던 소행성 베누의 가루야.(출처: 구글)..위 이미지는 NASA가 가까스로 뚜껑을 열고 촬영한 베누 시료의 모습이다. 연탄가루처럼 보이는 검은 작은 돌과 가루가 보인다.외부에 붙어 있던 시료가 70.3g이었고 내부 시료는 51.3g으로 총량은 121.6g이었다. 이거 역대 최대 규모다…뚜껑이 분리된 베누 시료 샘플 캡슐 내부 모습.(출처:Google)..세계 최초 소행성 샘플 채취국인 일본이 소행성에서 가져온 총량은 불과 7g밖에 되지 않는다. 이에 비하면 오시리스렉스가 가져온 시료의 양은 기대 이상이었다.샘플 분석 결과 소행성에서 이전에는 관찰된 적이 없는 인산염 형태의 인(Phosphorus)이 발견됐다. 인은 생명체 구성 필수 물질로, 토성의 위성인 엔켈라두스 바다에는 지구 바다보다 최소 100배 높은 농도의 인산염이 녹아 있다…(출처:Google)..NASA는 베누 시료의 약 70%는 미래 세대의 추가 연구를 위해 별도로 보관할 예정이다.미래에 신기술이 나오면 더 정밀하게 샘플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나머지 30%는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 JAXA와 캐나다 우주국 CSA를 비롯한 세계 200여명의 과학자들이 연구 및 분석에 사용될 것이다. 한국은 없는걸까..
![[LCK 구단/팀] 광동 플릭스 [LCK 구단/팀] 광동 플릭스](https://zip.chaor.kr/wp-content/plugins/contextual-related-posts/default.png)

![[24년 7월] 일본 오사카 3박4일 여행중 3일차 : 주유패스, 오사카성, 우메다 공중정원, 헵파이브, 한큐백화점(혼카츠키), 쇼핑몰 LINKSUMEDA, 원더크루즈, 치보 [24년 7월] 일본 오사카 3박4일 여행중 3일차 : 주유패스, 오사카성, 우메다 공중정원, 헵파이브, 한큐백화점(혼카츠키), 쇼핑몰 LINKSUMEDA, 원더크루즈, 치보](https://t2.daumcdn.net/thumb/R720x0/?fname=https://t1.daumcdn.net/brunch/service/user/vkP/image/1TgVXhDmLooBnb4jjnkwb6_ZUzE.jpg)